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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열 번째, 미니쿠퍼 엔진오일 누유 발생..(체인커버, 센터마운트 파손)

어느덧 열 번째 글입니다.

열 번째 글에 맞게 이벤트를 준비 해주는 것도 아니고,

엔진오일 누유에 당첨되었더랍니다.

시작은,

엔진오일과 미션오일 교체하러 미니 동호회 내 평이 좋은 곳에 예약을 잡고. (흔히 "성지"라고 불리우는 곳이였습니다.)

다행히 운이 좋아 바로 다음날 교체를 하러 갈 수 있었습니다.

점심시간 즈음, 부천까지 약 한 시간 운전해서

도착하자마자 사장님께서는 에어필터를 교체해주셨고,

유압 리프트에 올려서 기존 오일 배출하는데

"어이고야 이거 상태가"

엔진오일 간지 5800km밖에 되지 않았던 터라

생각보다 깨끗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예상치 못한 반응이였지요.

오일 간지 얼마 안됐다고 말씀드렸으나,

이전 차주가 오일류 관리를 하나도 하지 않은 것 같다고

(얌전히 관리 잘 하시면서 타신 것 같더니 도대체 어디를 관리하셨을지..)

상태가 썩 좋지 않아서 1년에 3번, 많게는 네 번씩 갈아야 정상치로 돌아갈 것 같다는 말씀을 하시던 찰나

(중고 미니는 1년에 두 번은 필수. 여름오기전 겨울오기전. 상황 보아 한 번 더 추가 권장)

"체인커버 엔진오일 누유가 있어서 상태가 말이 아니네요"

도대체 이게 무슨소리인지 멍 하더군요..

작년 9월 추석즈음 오일 교환하면서 보았을 때는 아무 문제도 없었는데!!

이전에도 말씀 드렸듯,

미니의 엔진룸이 타 사에 비하여 굉장히 협소하고 (열 배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체인커버라고 불리우는 부품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어,

변형 및 파손이 잘 되는 고질병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전 글에서 이 부분은 다루지 않았는데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네요..)

해당 부분에 누유가 생기면 단순 작업만 하면 되는 것 아니에요?

라고 여쭈어 보실 수도 있지만,..

누유가 발생하여 하부의 다른 구동장치 및 부품에 간섭 및 영향을 주어 그 부분에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킬 수도 있기에

확인 즉각 바로 고치는 것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체인커버 누유로 인한 센터 마운트 훼손

미니 하부 커버를 뜯어내고 동그라미 친 저 부분이 센터 마운트인데

(마운트는 미니에 총 3가지 들어가며 셋 다 진동을 잡아주는 역할입니다. *소모품)

바로 밑에서 촬영하니 더 잘 보이실 것입니다.

고무 부싱이 새어나온 엔진오일에 불어터져서 고무가 위로 삐져나왔지요?

원래는 한치의 오차도 없이 딱 맞물려 있답니다.

해당 고무 부싱이 파손되면 정비사님 왈

"차가 그냥 앞 뒤로 막 우당탕탕, 어우 말도 마세요"

..아무튼 엄청 큰일이 나는 모양이더군요.

다행히도 차량 구입 시 케이카 보증을 들어놔서

엔진오일 누유는 적은 비용으로 수리가 가능한 점은 위안을 삼을만 합니다.

(정말 잘했지..)

단순 엔진오일 누유가 있다면, 엔진 오일을 보충해서 타는 사람도 있으나,

엔진오일이 어느 부분에서 새냐에 따라 고장 증세가 천차만별일 수도 있으니

확인 즉시 바로 견적 및 입고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어서 미션오일 또한 교환했는데..

미니 3세대 차량의 경우, 아이신 자동 6단 미션 (전륜계의 ZF라고도 불리우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신뢰도 좋고 잔고장도 없고 두루두루 많은 차량에서 사용되는 모델인데,

미니 코리아에서는 해당 미션에 대해

"무교환" 방침을 고수하고 있더군요,

이는 센터에서도 보증 내 교환도 어려우며 사설에서만 이루어지는 뜻으로 저는 이해했는데,

11.3만을 운행하며 한 번도 안갈다보니 이 또한 상태가 말도 아니었습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지 않게 될 시

오래된 오일이 미션 내부의 부속품에 달라붙어 있다가 어느 순간 맛이 가는(?) 현상이 있지요.

오래 갈지 않다 신유로 갈아주게 되어도 문제가 생기는데

미션 슬립현상

엑셀을 밟으면 부와아앙 하면서 rpm게이지가 오르다 변속이 되어야하는데,

rpm 게이지만 오르고 미션 변속이 늦어지는 현상.

예시로, 1단에서 시속 20, 40즈음 2단으로 변속된다 했을 때,

정상 rpm게이지는 2천 언저리 에서 변속이 되나, 게이지가 3천을 넘긴 후 변속되는 증상

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슬립에서만 멈추면 다행이지만,

위에 잠깐 언급 드린 것처럼

오래된(슬러지, 이물질)이 가득한 오일이 일정 저항을 가지고 윤활역할을 하다가

갑작스레 깨끗한 신유가 들어가면 미션 자체가 저항성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였기에 변속 충격 및 다양한 고장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최악이 미션 오버홀이라고 하지요.

어느정도 차에 관심을 가지시고 차를 멀쩡하게 운용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중고로 미니 구매 시에

엔진오일 1년에 최소 2번 교환. (더 자주 갈아주셔도 너무 좋습니다.)

미션오일 6~7만 즈음 교환. (변속 충격 및 슬립현상이 어느 순간 느껴지신다면 교체하셔도 좋습니다.)

정도로 마무리 되겠네요

오일류 교환하러 갔다가 누유 증상을 발견하게 되어 두서 없이 쓰게 되었는데,

조만간 센터 방문 예정이오니 누유 편 이어서 작성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